본문 바로가기

한산 이순신 세계 최강 해군

한산 이순신 세계 최강 해군

영화 한산의 개봉으로 다시금 이순신 장군과 학익전 전법 그리고 거북선이 재조명받고 있습니다.

일본군은 조총부대를 앞세우며 거듭된 승전보만 올리고 있었습니다. 이순신 장군이 해전에서 일본을 판옥선과 거북선 그리고 화포로 승리를 거두게 되었습니다. 일본은 빠른 속력으로 배를 붙여 조총으로 사격을 가하면서 월선 해서 백병전으로 해전을 치르지만 학익진 전술과 판옥선의 화포 등으로 어렵게 됩니다. 무기와 전술을 아주 잘 활용했던 한산도 대첩이었습니다.

한산용의출현

로마군이 와도 이순신장군의 조선 해군을 이길 수 없었습니다. 로마인 이야기를 보면 당시 지중해에서 패권을 다투던 카르타고와의 전쟁 이야기가 나옵니다. 카르타 고은 수군이 강하기 때문에 로마군이 패전을 거듭합니다. 로마군은 해전에는 약하지만 육전에는 강하기 때문에 해전을 육전으로 바꾸는 방법을 고안하게 됩니다. 까마귀라는 가교를 배에 설치하여서 배에서 배를 건널 수 있는 다리를 만들어 로마군 배에서 카르타고 배로 이동할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이로 인해서 로마군이 카르타고와의 해전에서 승리할 수 있었습니다. 삼국지 적벽대전에서도 비슷한 이야기가 나옵니다. 위나라 조조 군은 오나라 촉나라 연합군에 맞서 배를 서로 연결해서 육지에서 싸움하듯 배를 이용합니다. 위나라는 오. 촉 연합군에 비해서 해전에 약했습니다. 화공으로 결국 위나라 수군을 격파하게 됩니다. 조선 해군도 학익진 전술과 판옥선의 화포를 이용해서 일본군을 격파하게 됩니다.

로마군과 일본수군의 비슷한 점이 있습니다. 배에서 배를 건너서 백병전을 펼치는 것입니다. 로마군의 배는 빠르지 않았지만 까마귀라는 가교를 배에 직접 설치해서 가교를 체계적으로 놓아서 병사들이 건너가 싸우게 됩니다. 해전이지만 로마군이 강한 육전으로 바뀌게 됩니다. 일본 수군도 빠른 배의 특성과 조총을 앞세워서 빠르게 조선수군에 붙어서 월선으로 백병전으로 육전에서 강한 일본 병법을 사용합니다. 일본 수군의 장점을 철저히 사용할수 없게 만든 전술이었습니다.

 

댓글